• 2024. 6. 7.

    by. 애완동물-이야기!

    고양이암-유선종양-썸네일
    고양이암-유선종양-썸네일

     

    고양이는 네 쌍의 유선을 가지고 있고 겨드랑이 림프절과 사타구니 림프절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유선에 감염 또는 종양이 발생하면 해당림프절이 확장될 수 있고, 유선증식과 유선종양이 발병합니다. 특히 유선종양은 고양이 암 중 세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급속히 진행되는 고양이 암이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양이 유선의 감염과 종양발생으로 발병할 수 있는 유선증식과 유선종양의 증상 및 치료방법을 준비하였으니 마지막까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암 유선종양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은 고양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유선종양은 80%가 선암종 즉 악성이고, 나머지는 양성선종입니다. 유선종양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고양이 암 중 세 번째로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은 6살 이상의 암컷 고양이에게서 발생하며, 고양이 종류 중 삼색 고양이와 샴 고양이에게서 유선종양 발병률이 높습니다.

     

    유선종양은 중성화수술을 한 고양이에게 흔히 발생하지 않으며, 첫 발정이 오기 전 수술한 고양이는 더 드물기 때문에 고양이 중성화수술은 유선종양 발병률을 7배나 낮춰줄 수 있습니다. 유선종양은 치료 후에도 국소적으로 재발할 확률이 높고, 급속히 진행되는 종양입니다. 또한 광범위하게 전파되는 경향이 있어서 폐까지도 전이가 발생합니다.

     

    유선종양의 증상으로는 유선에 통증이 없는 단단한 결절상의 종괴가 생기는데 첫 번째와 네 번째 유선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피부궤양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 치료 역시 유선종양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또는 행동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프로게스테론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암 유선종양 치료

    모든 유선종양은 외과적인 수술방법으로 치료합니다. 모든 암조직을 확실히 제거하기 위해 광범위한 절제를 시행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시도하게 됩니다. 수술의 성공여부는 수술 당시 종양의 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수술결과가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수술 후 예후는 종양이 작을수록 좋기 때문에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고양이는 3~4살이 되면 최소 한 달에 한번 고양이의 유선에서 단단한 혹 또는 부종이 있을 경우 병원에서 진료받도록 합니다. 그리고 국소적인 재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후 관리가 중요하고 2차 감염이 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고양이는 수술 후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유선증식

    젊은 고양이에게 가장 흔히 관찰되는 유선증식은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고양이가 첫 발정이 오고 1~2주가 지나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유선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말로 유선비대라고도 부르는데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높아져 발생합니다. 임신한 고양이 역시 임신 첫 2주 동안 유선증식을 겪기도 합니다. 특히 임신한 고양이의 경우 유선증식, 유선염, 유선종양을 구분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프로게스테론을 투여한 이미 중성화된 암컷이나 수컷 고양이에게도 치료 후 2~6주 경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선증식에 의한 통증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유선의 크기가 급격히 커지면서 통증, 열감, 검붉은 색으로 변색, 유선 피부의 궤양 등이 나타나고 고양이의 뒷다리가 부을 수도 있습니다.

     

    유선증식을 조심해야 하는 요인 중 하나는 합병증입니다. 흔히 발병하진 않지만 유선의 정맥에 혈액이 응고되어 혈전이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혈전이 폐로 이동할 경우 고양이는 폐 혈전색전증으로 급사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2차 감염은 패혈성 쇼크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유선증식 치료

    유선증식의 치료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은 중성화수술이 있습니다. 임신 또는 프로게스테론 치료에 의한 경우, 분만을 하거나 프로게스테론 치료를 멈추면 좋아집니다. 그러나 고양이가 임신도 하지 않았고 첫 발정을 하지도 않았는데 유선에 부종과 확장이 있는 경우나 프로게스테론의 치료를 중단했는데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는 조직생검을 해야 합니다.

     

     

    이 글을 마치며

    오늘은 고양이 암 중 유선종양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 암은 유선종양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고양이 암 중 유선종양만큼 자주 발생하는 고양이 암이 있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림프종이라는 고양이 암입니다.

     

    림프종은 고양이 암 중 흔히 발생하는 암의 한 종류로 발생부위에 따라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예후가 좋은 암입니다. 그만큼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림프종의 증상부터 치료방법까지 준비하였으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림프종 증상 확인!

     

     

     

    참고문헌: 고양이 질병의 모든 것(저자 제임스 M. 기핀, 데브라 M. 엘드레지, 델버트 G. 칼슨, 리사 D. 칼슨)